회원동정

KOREA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LUMNI ASSOCIATION

고대의대 대학원 의과학과 정상택 교수,과기부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장관표창 수상

2021-04-26
조회수 20


고대의대 대학원 의과학과 정상택 교수,

과기부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장관표창 수상

신약 개발 및 체내 지속성 향상 원천 기술 개발 기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윤영욱) 대학원 의과학과 정상택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20년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장관표창 상훈자로 선정됐다.

정상택 교수는 항체 및 단백질 신약의 효과적 발굴과 효능 및 체내 지속성 향상 원천 기술 개발을 통해 6개 기업에 8건, 총 210억원 규모 기술이전을 달성하여 신약 기술실용화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았다.

정 교수는 항체 및 단백질 의약 개발 연구 분야 전문가로 다양한 질병 표적 항원에 대한 신규 인간 항체 치료제들을 발굴하고 개량하는 연구들을 다수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항체 및 단백질 의약의 효능 및 혈중 지속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원천 기반기술들을 개발해 오고 있다.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다수의 연구 성과들을 발표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4년간 50건의 국내외 특허들을 출원하고 이중 현재까지 23건 특허들이 등록되었다. 뿐만 아니라 6개 기업에 210억 이상 규모의 8건의 기술이전을 통해 대학의 연구성과 실용화와 국내 바이오의약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정 교수는 “연구 성과들이 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분들과 특히 같이 연구하고 있는 저희 연구팀의 연구원들과 학생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의과학 분야의 심도있는 사이언스 연구 없이는 바이오의약 산업에서 꼭 필요한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실용화 원천기술이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항체·단백질 의약과 응용면역학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상훈은 과학기술인의 사기와 명예를 높이고 도전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2003년에 제정되어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결과 우수성과를 창출한 개인과 기관에 포상하고 있다.


[고대의대] 고대의대 대학원 의과학과 정상택 교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