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동정

KOREA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LUMNI ASSOCIATION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외과 배예준 전공의 대한외과학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2023-06-07
조회수 395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외과 배예준 전공의

대한외과학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외과 배예준 전공의(지도교수 이재명)가 지난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년 대한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배예준 전공의는 ‘자살 시도로 인한 중증 다발성 외상 환자의 치료 분석 (Treatment Analysis of Patients with Severe Multiple Trauma due to Suicide Attempts)’ 을 주제로 구연발표하여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연구는 중환자외상외과 이재명, 이한영 교수팀의 지도하에, 그동안 자살 시도 환자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던 정신과적 분석 및 원인 연구에 비해 자살 시도 이후 치료에 대한 분석이 부족했다는 점에 착안하여 시작됐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중증외상 최종치료센터에 내원한 자살시도 환자중에 중증외상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했다.

배예준 전공의는 “자살 시도로 인한 외상은 여느 다른 사고로 인한 외상과 똑같이 외과적인 처치가 필요한 의학적 상태”라고 설명하며, “외상의 종류에 따른 치료방침 및 의료비용 등을 분석하여 응급도 및 예후를 파악과, 이를 기반으로 추락 방지망과 같은 사회적 개입이 이룰 수 있는 효과에 대한 증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중증외상 최종치료센터에 내원한 자살시도 환자 중에 중증외상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며 “향후 연구범위를 확장하고 더욱 객관적인 데이터를 쌓아 외과적인 치료방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배예준전공의                     이재명교수                       이한영교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