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 소식

KOREA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LUMNI ASSOCIATION

박순정 유물기증식 개최-의학사연구 발간-역사위원회 발족

2024-04-05
조회수 97

고대의대 100년의 역사를 정리하기 위한 본격적인 발걸음 

박순정 유물기증식 개최-의학사연구 발간-역사위원회 발족

                                                                                    

지난 3월 19일(학) 고려대 의과대학의 전신인 경성여자의학강습소의 제1회 졸업생 박순정 졸업장 기증식이 <고대의대 10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회> 발대식과 함께 개최되었다. 그간 고려대 의과대학의 역사 유물이 수집되어 정리되지 못한 상황에서 박순정 졸업장의 소장은 고려대 의과대학으로서는 ‘국보급’ 유물을 보유하게 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제1회 졸업생 박순정의 졸업장을 기증받게 된 계기는 2024년 2월 창간한 <의학사연구>의 발간이었다. <의학사연구>에 수록할 원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가운데 박순정의 따님인 이명희 여사와 연락이 닿았고, 인터뷰 이후 졸업장을 기증받게 되었다. 이명희 여사는 “어머님은 평생 자신을 고대의대의 선배라고 생각하셨는데, 어머님의 졸업장을 이제라도 고대의대에 기증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말씀하셨다.

<의학사연구>는 2022년 12월 19일 설립된 고려대 여성의학사연구소(소장 신규환 교수)가 발간하는 의학의 역사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학술지이다. 이 잡지는 그 명칭이 보여주듯 의학 교육 백년 역사에 걸맞은 보편적이고 실증적인 의학사연구를 추구하면서도 지금까지 소외되었던 여성 의료인, 여성 환자, 여성 전문병원, 여성 의학교육의 역사 등 여성 의학사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더불어 고려대 의과대학의 역사를 본격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시작으로 3월 22일(금) 제1회 고려대 의과대학 역사위원회가 개최되었다. 역사위원회는 고대의대의 역사와 관련된 중요 사항을 심의・자문하고, 유물 및 기록물의 보존, 평가, 폐기 등을 심의하며, 의료원 및 의대 역사에 관한 사항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직되었다. 역사위원회는 위원장(편성범 의과대학장) 및 10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되었다. 제1회 역사위원회에서는 향후 위원회의 운영 방안과 업무에 대해 논의하였다. 앞으로 역사위원회의 역사 유물 수집 등 고려대 의과대학 백년 역사의 기반을 다질 여러 기획이 주목된다.

0